최근 한국사회에서는 해외이민과 관련해서 많은 이슈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국가인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의 생활비 문제 및 취업문제 그리고 자녀교육문제 등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나라로의 이민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뜨고 있는 곳이 있으니 그곳은 바로 베트남이다. 이미 수많은 한국사람들이 베트남으로 이주하였고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그렇다면 왜 베트남인가? 지금부터 알아보자.
베트남으로의 이민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원래 여행을 좋아하고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입니다. 그래서 대학생 때 부터 방학마다 배낭여행을 다녔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베트남이라는 나라를 알게 되었고 처음엔 호기심 반 기대 반으로 베트남 호치민시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 예상과는 달리 너무나도 좋은 환경과 친절한 사람들 덕분에 저는 베트남이란 나라에 완전히 매료되었고 이후로도 여러 번 베트남을 방문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저의 직업 특성상 출장 갈 일이 많은데 그때마다 항상 베트남을 경유하였기에 더욱더 친숙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자주 가다보니 자연스럽게 베트남어 공부를 하게 되었고 이제는 간단한 의사소통까지는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문득 ‘내가 만약 베트남 현지에서 산다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 기회에 아예 베트남으로 이민을 가서 살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도 걱정되는 부분이 많지만 그만큼 열심히 준비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내에서도 지역별로 물가차이가 심한가요?
네 그렇습니다. 우선 하노이 같은 경우는 서울과 비슷한 수준이고 호치민시는 인천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아무래도 하노이는 북부지방이기 때문에 추운 날씨 탓에 옷값이 비싸고 음식 값도 비싼 편입니다. 반면에 호치민시는 남부지방이라서 비교적 따뜻한 날씨 덕에 겨울옷보다는 여름옷 위주로 판매되고 있고 음식 값도 저렴한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살기 위해서는 호치민시에 거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경제상황은 어떤가요?
우선 베트남은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인구 대국이며 매년 7%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1분기 GDP 성장률은 6.8%였으며 2분기 역시 6.9%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외국인들 입장에서는 매우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작년 말부터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인해 중국 기업들이 대거 철수하면서 생산기지로서의 메리트가 다소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동남아시아 최대 시장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으며 국내 대기업들도 베트남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기에 향후 발전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사회에서 치열한 경쟁속에서 벗어나 여유로운 삶을 살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베트남이야말로 최적의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